본문 바로가기

생활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

100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노후 걱정을 늘 하고 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평균 퇴직나이가 만 50세가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60세에 정년퇴직을 하고 나서 그 후에 살아갈 날이 점점 길어지면서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물론 국민연금이라는 제도로 연금을 받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국민연금으로 나는 생활하기 힘드죠. 그래서 퇴직 후에 재취업하려는 중장년층 자격증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재취업-인기-국가자격증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

워크넷에 따르면 구인공고 4건 중 1건이 채용 시 해당 관련 자격증을 요구 또는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자격증 소지자와 자격증 미소지자의 급여 차이도 21만~26만 원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에서 원하는 자격증의 경우에는 민간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이 아닌 국가에서 발행하는 국가자격증을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취업이 잘되는 국가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10위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는 정보시스템 전반에 걸쳐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로서 계획쉬립, 분석, 설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정보처리기사를 필요로 하는 직업의 경우에는 기업체의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업체, 정보통신, 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병원 등 그 외 다양한 곳은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정보처리기사 시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신입의 경우 월급여는 평균적으로 약 200만 원 안팎으로 연봉은 2400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9위 용접기능사·용접기사

용접기능사는 각종 기계나 금속구조물 및 압력용기 등을 제작하기 위해 전기, 가스 등의 열원을 이용 및 기계적 힘을 이용하여 다양한 용접장비 및 기기를 조작해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필요한 형태로 용접, 압점, 납땜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으로 자격증의 활용 영역도 넓어지고 사람을 구하는 영역도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재취업에 매우 유리

2021년 용접기능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용접기능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1년 용접기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용접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용접기능사·용접기사 자격증을 취득후 관련 업종에 취업할 경우 용접기능사 기준 신입 기준 월급여는 180~250만 원 정도로 책정이 되며 평균 연봉은 2600만 원 미만으로 판단이 됩니다. 용접기사의 경우는 관련전공 4년제 대졸, 동일/유사분야 4년 이상 경력,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상이 되어야만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 유념하셔야 합니다.

용접기능사를 취득해 관련업무를 4년 이상 근무한 후 용접기사를 취득하는 방식으로 하시면 프리랜서 또는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자격증으로 중장년분들에게 추천하는 자격증입니다.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8위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의 경우 상담업무, 직업을 알선 채용으로 연결시켜주는 업무, 취업이 어려운 구직자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슈뿐만 아니라 취업이 어려운 구직자가 많아지고 국가정책으로 일자리 창출 등이 이슈화 되고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취업지원 사업이 활성화되며 직업상담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자리센터에서는 인력이 필요함에 따라 공공 또는 민간 부분에서 직업상담사의 구인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직업상담사 자격증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1년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직업상담사 자격증 시험일정

직업상담사 2급 기준 신입의 월급여는 190~220만 원 전후이며 연봉으로는 2460만 원 전후로 판단이 됩니다.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7위 전기기능사

전기기능사는 전기 관련 기본 자격증으로 전기로 인한 재해방지를 위한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부여되는 자격증으로 전기기기를 조작, 운전, 보수 등을 하도록 만든 국가자격증입니다. 다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자격증을 취득 후 동일 직무분야 종사하며 실무경력 1년의 경력을 쌓으면 전기산업기사, 4년의 경력을 쌓으면 전기기사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며 전기산업기사와 전기기사 자격증을 소지하게 되면 전기 관련 분야에서 연봉을 더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급여의 경우에는 신입사원 평균 210~250만 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1년 전기기능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전기기능사 자격증 시험일정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6위 전기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는 전기기능사를 취득 후 관련 업무를 1년간 했을 경우 취득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기산업기사는 설비용량 1,500kw 이상 건물에는 전기산업기사 또는 전기기사를 전기안전관리자로 선임하는 것을 의무화하며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자의 고용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1년 전기산업기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5위 토목기사

토목기사는 토목시설 전반을 포함 도로, 철도, 교량, 항만, 상하수도 등의 건설, 개량, 유지, 보수 등 토목사업에 대한 설계, 시공, 기술지도 또는 토목 관리 법규의 정리 및 운용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하철 및 고속도로 건설 등 사회간접시설 기반 확충과 국가기반 산업에 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어서 고용인원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부동산 관련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3기 신도시 건설 시 해당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판단이 됩니다.

토목기사는 응시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이 필요합니다.

관련 전공 4년제 졸업 또는 순수 실무경력 4년 이상 또는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자(4년제 졸업 비전공자 경우 48학점 이상 이수자)입니다.

관련 전공, 실무경력이 없다고 한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106학점을 이수하거나 4년제 대학을 졸업했지만 관련학과가 아닌 경우 48학점을 이수하면 토목기사 응시 자격이 갖추어집니다.

개인적으로 4년제가 아닌 3년제 학사학위를 받고 회사를 다니면서 4년제 학사학위가 필요할 것 같아서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했는데 학점은행제의 경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이니 필요하시면 한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년 토목기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4위 전기기사

전기기사의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했던 전기산업기사 취득 후 동일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에게 응시자격이 부과가 됩니다.

또는 관련 전공 4년제 졸업자, 실무경력 4년 이상, 106학점 이수자가 전기기사 응시 자격이 부여가 됩니다.

정리하자면 첫 번째. 전기기능사(관련 업무 1년 이상) -> 전기산업기사(관련 업무 1년 이상) -> 전기기사

두 번째. 전기 관련 전공 4년제 졸업자

세 번째. 전기 관련 업무 4년 이상(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미보유 가능)

네 번째. 학점은행제로 106학점 이상 이수자가 전기기사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전기기사의 경우 전기기계기구의 설계, 제작, 관리, 전기설비의 설계, 도면과 시방서 작성, 점검 및 유지, 시험작동, 운용관리 등 전기 관련 전반적인 일을 하게 됩니다.

전기기사는 위에서 언급한 전기산업기사와 마찬가지로 전기기사 또한 설비용량 1,500kw 이상 건물에 전기안전 관리자를 선임하는 것이 의무화되며 재취업의 기회가 더욱 열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2021년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3위 한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의 경우에는 제공될 음식에 대한 계획, 조리할 재료를 선정, 구입, 조리업무 수행 또는 음식 제공 및 관리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이 자격증의 경우에는 일반음식점, 프랜차이즈 업체 그리고 식사가 나오는 병원,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취업이 용이합니다. 일반음식점 또는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에는 경력 무관 신입으로 취업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신입의 경우 평균 급여는 180~200 정도입니다.

2021년 한식조리기능사 시험일정은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식조리사 자격증의 경우는 검정시험이 없고 상시 시험만 존재합니다.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2위 건축기사

건축기사는 건축공사의 진행상태 등을 관리 및 감독을 하고 건축의 형태, 구조설계,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적 자문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 및 소지를 하고 있다면 건설전문회사의 현장직, 건축사사무소, 시공회사 등에 취업이 쉬워집니다. 하지만 건축기사 역시 응시자격을 요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없거나 있다고 해도 손쉽게 딸 수 있지만 기사 자격증의 경우에는 응시자격을 갖추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축기사 자격증 역시 다른 기사 자격증과 비슷한 응시자격을 요합니다.

첫째. 관련 전공 4년제 졸업(예정자)

둘째. 실무경력 4년 이상

셋째. 관련 전문대 졸업 + 산업기사

넷째.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상 이수자 가 응시자격에 해당을 합니다.

앞서도 언급을 했지만 일반 파트타임 개념이 아닌 전문적인 직업에 재취업을 하고 싶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본인이 취업하려는 업종에 기사 자격증을 따 놓으면 훨씬 도움이 되실 것이 분명합니다.

2021년 건축기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건축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했을 경우 월급여는 평균 230~270만 원 정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1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코로나 19 시대에 맞춰 더욱 유망한 직종으로 떠올랐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인터넷 주문으로 물건을 사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물류배송이 꾸준히 증가 추세로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나는 직업 1위로 떠올랐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네이버, SSG, 쿠팡, 티몬 등 인터넷 쇼핑몰 춘추전국시대로 앞다투어 고객들을 이끌어가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물류배송에 인원을 더욱 충원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서 앞으로 물류배송 관련 채용공고가 꾸준히 확대 및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지게차에 대한 기술지식 및 운전기능을 갖추어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 운전, 점검 등을 수행하는 일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취득한 운전사의 시급 및 월 급여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건당 15~20만 원 또는 시간당 페이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회사에 취업하는 신입의 경우에는 월 200~240 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시험의 경우 정시 시험이 아닌 상시 시험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시험일정을 클릭하시면 일정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중장년층 50대 재취업 인기 국가자격증 정리

위 내용을 살펴본 바 기능사 자격증과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 등이 나와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했던 경력을 살려서 그 분양에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직업을 가지는 것도 좋고 그간 관심 있었던 분야에 대한 자격증을 취득 후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저희 어머니도 코로나 19 타격으로 인해 몇십 년간 다니시던 직장에서 권고사직을 당하여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남의일 같지 않은 마음이 가득했는데 새로운 직장, 재취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블로그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재취업 준비하시는 분들 파이팅하시고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