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도가 높고 더운 여름 불청객중 하나가 바로 쌀벌레 입니다.
쌀벌레의 경우 방아를 찧다가 기계속에서 숨어있던 알이 쌀과 함께 유입이 되거나 습도 온도가 벌레가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되면 생기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죠.
쌀벌레 퇴치제 없이 쌀벌레 없애는 방법과 쌀 보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쌀에 마늘을 넣어 보관하기
마늘의 매운맛은 쌀벌레가 싫어하는 냄새로 마늘을 넣어 보관을 하게 되면 곰팡이 번식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마늘의 매운맛과 비슷하게 고추 역시 쌀벌레가 싫어하는데요. 마늘의 경우 2개월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벌레들이 싫어하는 향 중 계피향이 있죠. 통계피를 넣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쌀에 숯을 넣어 보관하기
쌀벌레는 주변환경이 맞으면 알에서 까서 나오는 습성이 있습니다.
온도와 습도가 적절하면 생기는데요. 냉장고 냄새도 없애주고 어려방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중 하나가 바로 숯입니다. 숯은 습기를 빨아들이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쌀과 함께 보관을 해주면 좋은데요. 이때 숯은 쌀포대 깊숙히 넣어주시면 됩니다.
PET병에 보관하기
쌀벌레는 특히 턱이 발달하여 쌀포대나 비닐을 쉽게 뚫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PET병은 뚫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명한 주부님들은 빈 PET병을 일부로 모아 그곳에 쌀을 보관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홍고추나 마늘들과 함께 넣어 보관하면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냉장고 보관하기
쌀을 보관하는 방법중 가장 좋은 방법은 냉장보관을 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쌀벌레의 경우 온도와 습도가 알맞을때 알에서 깨어 나오는 습성이 있는데요.
위에서 말했듯이 PET병에 넣어 보관을 해도 좋고 지퍼백에 소분해서 보관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냉장보관할경우에는 가장 밑에 있는 야채칸에 보관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쌀벌레 퇴치제 사용하기
앞선 방법들이 번거롭거나 귀찮다 싶으신 분들은 마지막 방법으로 쌀벌래 퇴치제를 사서 쌀과 함께 놓는 방법입니다. 각 쌀벌레 퇴치제마다 방법이 다르긴 하겠지만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법이죠.
쌀벌레 생긴 쌀 구제방법
잠깐 방심한 사이에 쌀벌레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시골에 사시는 분들은 닭 모이로 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시골에 살지 않으신 분들은 버리기 아까워 어떻게 할까 많은 고민을 하시는데요.
쌀벌레가 생긴 쌀은 넓게 펼쳐 햇볓에 1시간 정도 말려줍니다. 이렇게 하게되면 대부분의 쌀벌레는 도망을 가게 되죠.
나머지 애벌레의 경우에는 걸러내줍니다. 그리고 난 다음 냉장 보관을 하셔서 드시면 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