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두부소비기한 멀쩡한 두부 버리지마!



두부소비기한 멀쩡한 두부 버리지마!

현명한 주부님이시라면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를 아실겁니다.

유통기한은 말그대로 마트나 슈퍼등에서 유통을 할수 있는 기한을 정해둔것을 유통기한이라고 하며 소비기한의 경우에는 소비를 해도 되는 기한을 소비기한이라고 하죠.

재미있는것은 100% 꿀의 경우 천연식품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난 꿀을 먹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소비기한 자체가 없죠. 하지만 유통법상 유통기한을 정해야 하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꿀 역시 유통기한을 정해놓곤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음식별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 소비기한

우유 소비기한

많은 주부님들을 포함해서 우유를 사시는 분들이라면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많이 사시죠. 가장 많이 유통기한을 살피고 구매를 하는것이 아마 우유일것인데요.

우유의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14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냉장보관을 할 경우 최대 45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단, 우유를 개봉하였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소비하는것이 좋겠죠?

 

 

두부소비기한 멀쩡한 두부 버리지마!

두부 소비기한

두부는 사용하는 음식이 참 많죠. 두부전, 두부조림, 된장찌게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이 되는 식재료인데요.

두부의 경우 유통기한은 14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기한은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보관시 90일이나 되죠.

 

 

콩나물 소비기한

콩나물 소비기한

콩나물의 유통기한은 8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채소류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굉장히 짧은데요. 콩나물의 경우에 유통기한은 8일 소비기한은 14일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콩나물의 상태를 봐서 냄새가 나거나 또는 물이 생겼을 경우에는 드시지 않는것이 좋겠죠.

 

 

라면 소비기한

라면 소비기한

라면의 경우는 집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음식이죠. 라면의 경우에는 자연재해가 일어나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사재기를 많이하는 품목이기도 하는데요.

라면의 유통기한은 5개월로 생각보다 짧습니다.

그 이유는 라면의 경우 대부분이 기름에 면을 튀기기 때문에 기름이 산화가 되었을 경우 먹지 못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라면의 유통기한은 5개월, 소비기한은 8개월로 기억을 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재난 상황시 사재기는 라면이 아닌 통조림이 좋습니다.

 

 

고추장 소비기한

고추장 소비기한

고추장은 우리 한국인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양념이죠.

고추장의 경우 집에서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요즘 현대사회에서는 마트에서 사먹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저도 시골집에서 살고 있지만 몇년간 어머니가 고추장을 만드시지 않고 사먹었었는데요. 고추장의 경우에도 유통과장을 거치기 때문에 당연히 유통기한이 존재를 합니다.

고추장의 유통기한은 18개월로 정해져 있으며 소비기한은 2년이상입니다.

 

 

김치 소비기한

김치 소비기한

우리나라의 자랑스럽고 없어서는 안될 음식 바로 김치입니다.

김치의 경우에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이죠. 예전에는 직접 담궈먹어야 하는 음식이었지만 이제는 마트에서 사먹는 분들이 꽤나 많아졌습니다.

김치는 김장철 김치냉장고에 보관을 하면 꽤 오랫동안 보관을 하지만 유통해서 판매를 하는 김치는 유통기한이 30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소비기한은 6개월입니다.

 

냉동만두 소비기한

냉동만두 소비기한

냉동만두는 어느집 냉동실에나 항상 있는 냉동식품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 냉동만두의 경우에는 다 떨어지기전에 미리 사다놓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냉동만두는 냉동식품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상대적으로 깁니다.

냉동만두는 유통기한이 9개월로 정해져 있으며 소비기한은 1년 이상입니다.

 

 

식용유 소비기한

식용유 소비기한

식용유의 종류는 꽤나 많죠. 식용유의 경우 원재료가 어떤것이냐에 다르긴 하겠지만 평균적인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식용유의 경우 공기가 통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유통기한은 2년으로 정해져 있으며 소비기한은 5년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품은 그렇듯이 보관상태에 따라 소비기한이 달라진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치캔 소비기한

참치캔 소비기한

통조림의 경우 가장 소비기한이 긴 식료품중 하나입니다.

한국전쟁때 유통되었던 통조림이 발견됐을때도 역시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으며 종종 영화에서 보면 재난 상황시 통조림을 주로 챙기는 모습이 많이 나오죠.

그만큼 통조림은 소비기한이 긴 식료품입니다.

참치캔의 경우 유통기한은 7년으로 정해져 있으며 소비기한은 10년 이상으로 정해져 있죠.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