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구연산 사용법 구연산 활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구연산 사용법 구연산 활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스텐냄비 또는 스텐팬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점점 색이 변하면서 찌들어 버리는 것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경우가 있죠. 저 역시 마찬가지로 건강에는 크게 이상이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찜찜하게 변해버리는 스텐팬, 스텐냄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는데요.

구연산 사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스테인레스 제품 세척을 하는 전용 세정제가 있지만 스텐냄비와 스텐팬에 쪄들어 있는 기름때등은 제거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똑똑한 주부님들이나 스텐제품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있을 정보인 구연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텐후라이팬 길들이기? 그걸 왜하냐 스텐후라이팬 사용법 간단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스텐후라이팬 사용하시는 아니 사용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찾아보시는 분들. 스텐후라이팬 길들이기로 많이들 검색하시던데요... 왠 길들이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길들이기는 필요 없습니다. 첫

parkseosan.tistory.com

 

스텐웍으로 매운곱창 볶음밥 만들기(스테인레스 웍)

프라이팬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프라이팬은 바로 코팅 팬일 거예요~ 근데 저희집은 코팅 팬에서 스테인레스 팬으로 교체하고 있답니다. 이유인 즉, 코팅팬

parkseosan.tistory.com

 


구연산 사용법, 구연산이 뭐길래

구연산은 약 유기산으로서 자연에서는 감귤, 레몬등 산이 함유되어 있는 식물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구연산의 이름은 레몬 비슷한 과일인 시트론을 의미하는 한자어로 매해 수백만톤의 스트리산이 생산되어 감미제 또는 방향제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살균효과가 있어서 베이킹소다 등과 함께 친환경 살균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과탄산소다 활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마트에 가면 구연산, 베이킹소다등이 함께 진열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가격도 그리 비싼편이 아니라서 저는 베이킹소다는 물론 구연산, 과탄산소다까지 구비를 해 놓고 집에서 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과일등 세정시 주로 사용을 하고 있으며 구연산은 스텐제품 세척, 과탄산소다는 지저분해진 흰옷을 하얗게 만드는데 주로 사용을 하고 있죠.

 

누렇게 변한 흰옷 과탄산소다 로 하얗게 만들어요 과탄산소다 사용법

저는 항상 티셔츠나 윗옷을 입을때 흰 티셔츠를 늘 챙겨 입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베이직하우스 티를 입다가 요즘에는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커클랜드 흰옷을 챙겨입죠. 일할때도 외출할때도

parkseosan.tistory.com


스텐냄비 구연산 사용법 으로 새것처럼 만들기

스텐팬은 요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주로 사용을 하지만 스텐냄비의 경우에는 집에 하나씩은 다들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주로 사용하는 스텐팬을 구연산 사용법으로 깨끗하게 만드는 과정을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구연산 사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제가 볶음요리를 할때 주로 사용하는 스텐웍입니다.

스텐웍을 많이 사용을 하다보니 바닥면이 까맣게 그을렸는데요. 집에서 사용하는 하이라이트와 잘 맞질 않아서 그런지 아무튼 사용한지 약 1년정도 된거 같은데 밑바닥이 완전 그을려서 각인된 글씨가 보이지 않을 정도입니다.

스텐 제품의 찌든때를 벗겨내는 일은 간단합니다.

1. 스텐제품을 모두 잠길 정도의 통을 준비한다.

2. 뜨거운 물을 준비한다.

3. 구연산과 스텐제품을 한데 넣고 뜨거운물을 부어준다.

4. 약 30분정도 기다린 후 철수세미를 이용해서 박박 닦아준다.

더욱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는 스텐제품이 모두 잠길 정도의 통에 스텐제품과 구연산을 넣고 끓여주면 되는데요. 보통 집에서는 그렇게 큰 통을 가지고 있으신 분이 별로 없죠.

그래서 저는 사용하지 않는 스텐 김치통을 이용했습니다.

 

1. 팔팔 끓는물과 구연산을 준비합니다.

 

구연산 사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구연산을 이용해서 스텐제품 세척을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따뜻한물이 아닌 팔팔 끓는물이 필요합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흰옷을 세척하는 일 역시 마찬가지가 팔팔 끓는 물이 필요하죠.

구연산을 이용해서 스텐제품을 세척하는 작용은 시트르산의 PH완충 능력을 활용하여 스텐제품의 세척을 돕는 역할을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끓는물을 부어줍니다.

 

구연산 사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저는 싱크대에 스텐 김치통을 넣고 거기에 스텐웍과 구연산을 넣어준 다음에 뜨거운물을 부어줄 계획이라서 직접적으로 뜨거운물이 장시간 놓게 되면 싱크대 하부에 있는 플라스틱이 녹을 수 있기 때문에 냄비받침을 놓고 뜨거운 물을 부었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방법으로 스텐제품의 세척을 할 생각이시라면 냄비받침을 두고 진행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3. 5분간격으로 좌우 돌려주기

 

구연산 사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그 다음 과정은 5분간격으로 좌우로 돌려주기입니다.

이 과정은 스텐제품이 물어 완전 잠기시는 분들은 필요가 없는 과정이고 저처럼 물에 완전히 잠기지 않는 제품을 가지고 세척을 하신다면 이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겠습니다.

물에 노출이 되는 부분은 최소화 하는 과정이죠.

3. 철수세미로 박박 닦아주기

 

구연산 사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구연산 사용법 마지막 단계는 철수세미로 찌든때를 박박 닦아주는 것입니다.

약 30분정도 지난 후 철수세미로 박박 닦아주시면 찌든때가 조금씩 벗겨지는것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철 수세미로 닦는 시간은 약 5분이 채 되질 않습니다.

눈에 띄게 찌든때가 벗겨지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구연산 사용법 스텐웍 묵은때 벗기기 전후 비교

 

구연산 사용법 찌든 스텐냄비 완벽하게 세척하기

 

사진만 봐도 어느곳이 전이고 어느곳이 후인지 확실히 구분이 가죠.

바닥 뿐만 아니라 옆면도 역시 철수세미를 이용해서 잘 닦아주고 나니 제 얼굴이 스텐웍에 비칠정도이더군요.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스텐팬 기름때 제거 가장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구연산은 산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스텐 제품의 부식을 야기시킬수 있습니다.

보통은 약 5%의 농도로 맞추어서 진행을 하라고 하지만 5%를 맞춰서 하시는 분이 어디있겠습니까.

저는 이 과정에서 구연산의 양은 종이컵 반컵정도의 분량을 사용했으며 물의 양은 약 6리터 정도 사용한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스텐 제품의 묵은때 스트레스 받지 말고 구연산 사용법 으로 스트레스 해소하세요.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텐팬 스탠 후라이팬 기름때 제거 가장 쉽게 하는 방법

처음 산 스텐팬을 잘못 사용하여 기름때가 쪄들어서 예열 자체가 되지 않은 상태에 이르렀다. 예열을 좀만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