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때 당신이 집에서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물이 잘 내려가던 화장실 변기가 갑자기 막혔을 때 정말 당황스럽죠. 그것도 다른 사람의 집에 놀러 갔을 때나 늦은 밤에 변기가 막혔을 때 당황스럽기도 하고 짜증도 나기도 하죠.

여기서 당신이 미쳐 몰랐을 수도 있는 화장실 변기 막혔을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대처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화장실-변기-막혔을때-메인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때 당신이 집에서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화장실 변기 뚫기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때 뚫는 방법만 알면 끝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화장실 변기가 막혀 물이 넘친다면 물이 내려오는 것을 막아야 하겠죠. 

만약 변기가 제대로 물이 내려가지 않으면 다시 물을 내리지 말아야 하는데 보통은 다시 한번 물을 내려보죠? 하지만 다시 물을 내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유는 바로 막혀있는 변기로 물이 흘러가게 하기만 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변기의 물탱크 뚜껑을 열고 플래퍼 밸브를 닫고 시작하기로 합니다. 

이렇게 하면 변기로 더 많은 물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죠. 

  • 플래퍼는 밸브는 체인에 붙어있는 원형의 배관 마개입니다.
  • 변기 물탱크 안의 물은 더럽지 않기 때문에 손을 넣어 마개를 닫아도 위생상의 문제가 전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두 번째! 수리 준비를 준비합니다. 

화장실 변기의 물을 내렸는데 화장실 변기가 막혀 물이 넘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신문지나 키친 타월 등을 바닥에 깔아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에 변기 바로 옆에 배수구가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변기 안에 휴지 다른 이물질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물이 넘쳤을 경우 청소가 더욱 편해집니다.

만약 막힌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라면 고무장갑이나 라텍스 장갑등을 착용하는것이 좋겠죠? 변기는 위생적인 물건이 아니므로 고무 장갑이나 라텍스 장갑을 착용하여 각종 세균으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옷이 더러워질 경우에 대비해 오래되고 낡은 옷을 입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변기통-사진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때 당신이 집에서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변기

세 번째! 막힌 것을 손으로 치울 수 있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화장실 변기 막힘의 원인이 이물질로 인한 막힘이라면 육안으로 확인하여 손을 넣고 치워보려 합니다.

손으로 해결이 되지 않지만 막힘이 어린아이의 장난감등으로 인한 막힘이 확실하다 판단되면 배관 도구(뚫어뻥 등)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이용해서 막힘 원인을 제거해 보도록 합니다.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 때 뚫는 방법 10가지

샴푸-사진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때 당신이 집에서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샴푸

① 샴푸를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내 집도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 집에도 있는 샴푸가 그 첫 번째인데요.

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막힌 변기에 샴푸를 두세 번 정도 짜서 넣어주시고 약 20~30분 정도 후 물을 내리기만 하면 변기가 시원하게 뚫리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바로 변기가 뚫리는 경험을 할 수는 없지만 금전적인 부분이나 힘들이지 않고 뚫을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샴푸 자체의 미끈미끈한 성질을 이용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② 액체세제를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액체세제는 샴푸와 동일한 방법으로 화장실 막힌 변기를 뚫는 것입니다. 막힌 변기에 세제를 넣고 물을 내리면 속 시원하게 막힌 변기가 뚫리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액체세제는 의류용 액체세제여도 무방하고 설거지할 때 사용하는 세제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③ 옷걸이를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집에 누구나 세탁소에서 사용하는 철제 옷걸이는 있을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활용도가 있는데요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 때 유용하게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옷걸이를 이용해서 화장실 변기를 뚫는 방법은 바로 철사 옷걸이를 일자로 길게 펴준 뒤 변기 안으로 깊숙이 집어넣어 이물질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이때 철사 옷갈이 끝부분을 갈고리 모양등으로 변형시켜 빼주는 것이 바로 옷걸이를 이용해서 화장실 변기를 뚫는 방법입니다.

 

2l-생수병-사진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때 당신이 집에서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생수병

④ 2L 생수병을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만약에 집에 뚫어뻥이 없을 때 뚫어뻥을 대체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2L 생수병입니다.

생수병 입구 부분을 알맞은 크기로 자른 다음 생수병을 눌렀다 폈다 해주며 생수병 안에 있는 공기의 압력으로 변기를 뚫는 방법입니다.

 

⑤ 비닐을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위 방법들을 사용해도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 때 뚫리지 않는다면 튼튼한 비닐을 준비해 주시고 변기를 감싸준 다음 테이프등을 이용해서 공기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 후 화장실 변기의 물을 내려주는데요.

이따 싸여있던 비닐이 압력으로 인해서 위로 솟아오르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때 부풀어 오른 비닐을 강하게 손으로 눌러주시면 막혔던 변기가 속 시원하게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뜨거운-물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때 당신이 집에서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뜨거운 물

⑥ 뜨거운 물을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별도의 도구가 필요 없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변기 안에 100℃의 뜨거운 물을 부어 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인데요.

이때 뜨거운 물에 세제나 가루비누 등의 세정제를 넣고 풀어준 뒤 변기에 부어주면 더욱 효과가 좋아지게 됩니다. 위 방법을 응용한 것이지요. 

뜨거운 물을 한 차례 붓고 세제나 가루비누를 푼 뜨거운 물을 다시 한 차례 부은 뒤 물을 내리면, 거짓말처럼 시원하게 물이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뚫어뻥을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가장 고전적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한 뚫어뻥. 다이소에 가면 오천 원에 구매를 할 수 있는데요.

압축기의 일종인 뚫어뻥은 고무의 특성을 이용해 공기를 강하게 배수구로 밀어 넣어, 막혀있는 이물질을 밀고 당겨주어 변기를 뚫어주는 역할을 하는 원리입니다.

뚫어뻥을 이용해 몇 차례 펌프질을 하면 손쉽게 변기를 뚫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날씨가 추울 때는 고무 부분이 딱딱해지기 쉽기 때문에 사용 전 따듯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고무를 손상시키지 않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뚫어뻥 구입하러 가기

 

 

⑧ 베이킹소다 + 식초를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화학 물질이 들어간 합성세제를 사용해 변기를 뚫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친환경 세제로 사용되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으면 일반 화학 세제와 비교해 보아도 뒤처지지 않은 친환경 세제가 탄생하기 때문인데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변기에 넣어준 다음, 한두 시간 후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막힌 변기가 가볍게 뚫리기도 합니다.

제대로 뚫리지 않았을 때는 여러 번 반복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우리 몸에 무해한 친환경 재료들을 사용했다는 점이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우리에게 있어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⑨ 고압 공기 블래스터를 이용한 변기 뚫는 방법

약 3~4만 원으로 구입할 수 있는 욕실 제품인데요.

만약 집 전체의 하수구가 자주 막히는 집이라면 한 번쯤 구매를 고려해 봐도 좋은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이름 그대로 고압 공기를 사용해 막힌 물을 빼내는 제품으로 화장실 변기 외에도 막힌 욕조나 싱크대 등등 여러 부분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배수구를 막고 있는 작은 물체 등을 제거하는데도 굉장히 효과적인 제품입니다.

 

고압공기 블래스터 구입하러 가기

 

⑩ 화장실 변기 막혔을 때 업체에 연락하기

온갖 지식과 정보를 끌어모아 변기를 뚫기 위해 애를 썼지만, 모든 방법이 실패했다면 마지막으로는 업체를 부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업체를 부르면 갖가지 고가의 장비뿐만 아니라 더럽다고 느껴지는 변기를 내손을 쓰지 않고 뚫어주니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죠. 

정말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선 몇 분 이내로 간단하게 뚫어주니, 화장실 변기를 뚫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지난날들의 스트레스가 싹 씻기는 느낌까지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막힌 변기를 뚫어준 뒤 소독작업까지 해주는 경우도 많아 여러모로 화장실 청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 때 그리고 막히기 전 우리가 행해야 할 팁

1. 주기적으로 변기 가장자리의 분출구 청소를 하여 수압이 강하게 유지되어 물 내림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하면 변기가 막힐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모든 일에는 사람의 노동이 필요한 것이지요. 
만약 한 동안 분출구 청소를 하지 않았다면 드라이버를 사용해 막힌 분출구를 청소하도록 합니다.
 
2. 세면대 혹은 샤워실에서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는 것을 자주 목격한다면 차후 변기 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깊은 배관 막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하기보다 전문 배관공에게 요청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만약에 여러분의 집에 변기가 자주 막힌다면 무엇이 변기를 막는지 알아보고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휴지, 여성 용품 (변기에 내려도 되는 제품들이 간혹 있지만 대개 그렇지 않죠), 장난감 (아이들 혹은 애완동물의 의해), 면봉, 그리고 물티슈 등이 있는데요.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집에서는 물티슈를 많이 사용하는데 물티슈의 재질은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제대로 막힌 변기로 인해 꽤나 고생할 수 있습니다.
변기 막힘을 예방하기 위해 변기에 넣으면 안 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 가족들에게 알려 변기 속에 이물질을 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자주 그리고 부지런히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변기를 뚫은 후에는 소독 제품을 사용해 변기 소독 및 살균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소독에 탁월한 것은 락스인데 락스를 분무기에 넣어 뿌려주면 손쉽게 소독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 후에는 충분한 환기를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위 방법 중 옷걸이 사용법이 있는 사용한 옷걸이는 버리고 사용한 고무장갑이나 기타 도구 (관통기 등)은 처분하거나 소독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한 뚫어뻥은 (특히 가장자리가 밖으로 펼쳐지도록 디자인된 제품) 사용 후 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 보관하고 살짝 돌려 흔들어 바닥에 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화장실 변기통 막혔을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화장실은 우리가 매일,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는 곳이니 만큼 청결이나 제대로 된 관리를 해야 쾌적한 화장실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