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요리똥손을 위한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feat 애호박전)



요리똥손을 위한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feat 애호박전)

아무리 해도 부침개를 바삭하게 만들기 힘드신 분들이 있죠.

말이 요리 똥손이라고 했지만 그런 분 한두 분이 아니실 겁니다. 저 역시 얼마 전까지만 해도 부침개를 할 때마다 어떤 때는 바삭하게 되고 어떤 때는 흐물흐물 하게 됐으니깐요.

요리똥손을 위한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feat 애호박전)

이 포스팅을 보시면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터득하실 겁니다!

딱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여러분의 생각보다 식용유를 많이 쓰시면 됩니다.

두 번째. 부침가루 대신 튀김가루를 사용하세요.

세 번째. 부침개를 어지럽게 해 주세요!


이번 장마는 참 길죠. 비 오는 날에는 부침개. 요즘에는 애호박이 많이 나오는 시기인 데다가 부모님 댁에 호박을 심어서 심심치 않게 애호박을 가지고 집에 옵니다.

얼마 전에 부침개를 해 먹기 위해서 냉동 오징어도 구매를 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내에게 부침개를 많이 해주고 있는 요즘입니다.


요리똥손을 위한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feat 애호박전)

 

튀김가루 사용하기

준비물은 간단하죠. 메인 재료인 애호박, 튀김가루, 손질 오징어, 식용유, 물 약간, 맛소금 이렇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튀김가루를 사용하는 이유는 튀기면 바삭하기 때문이죠. 조금만 더 들어가서 이야기를 하면 부침가루보다 튀김가루에 전분이 더 섞여 있기 때문에 기름에 튀겼을 때 더욱 바삭한 식감을 느낄 수가 있는 것입니다.

혹시 집에 튀김가루가 없으시면 부침가루에 전분을 약간 섞어서 사용해도 됩니다. 단, 부침가루를 사용하게 되시면 소금을 안 넣으셔도 됩니다.

부침가루에는 간이 되어 있지만 튀김가루에는 간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소금을 넣는 것이기 때문이죠.

 

요리똥손을 위한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feat 애호박전)

채칼로 채 썬 애호박 위에 소금을 약간 뿌려주신 후 잠시 시간이 지나면 애호박에서 물이 생겨서 사진과 같이 물이 어느 정도 생기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거기에 튀김가루와 오징어를 넣어주시고 물을 약간 넣어주셔서 부침개 반죽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부침개 반죽의 농도는 국자로 떴을 때 똑똑 떨어지는 정도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요리똥손을 위한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feat 애호박전)

 

식용유 많이 사용하기

혹시 전집에 가보 신적이 있나요? 저는 서울에서 살 때 홍대 참새방앗간을 많이 갔었는데 지금도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집에 가서 전을 부치시는 이모님들을 보면 기름을 엄청 사용을 하시죠.

우리도 그것을 따라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식용유를 많이 따라주세요. 단, 충분히 예열된 후라이팬을 사용해주셔야 하고 너무 쎈불에다 하시면 자칫 부침개가 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불 세기는 처음에는 쎈불 - 중간 불로 마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을 하지는 않았지만 애호박은 시중에서 살 수 있는 단단한 애호박을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제가 사용한 애호박을 써도 되지만 저 정도의 크기의 애호박은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고 단단하지 않아서 애호박전을 했을 때 바삭하게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요리똥손을 위한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3가지 방법(feat 애호박전)

부침개 괴롭혀주기

부침개를 할 때 겉은 바삭한데 가운데 부분은 바삭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죠. 이건 정말 중요한 팁인데 위 동영상처럼 부침개를 좌우로 빙글빙글 많이 괴롭혀주시면 가운데까지 바삭하게 됩니다.

부침개를 할 때 아무리 기름을 많이 두른다고 해도 반죽을 놨을 때 가운데까지 식용유가 들어가지 않죠.

하지만 동영상에 보는 것처럼 부침개를 괴롭혀 주시면 자연스럽게 식용유가 부침개 가운데 부분까지 침투하게 되며 바삭하게 만들어지는 것이죠.

부침개 가운데 부분까지 식용유가 들어가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한번 흔들어준 후 확인해본 식용유의 양이 처음의 양보다 많이 줄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바로 식용유가 부침개 가운데까지 가서 골고루 익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어떤가요? 부침개 바삭하게 하는 세 가지 방법 어렵지 않죠?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