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K뱅크 전세자금대출 후기 실제 경험담

요삼아 2022. 3. 27. 14:07

K뱅크-전세자금대출-후기
K뱅크-전세자금대출-후기

 

인터넷 은행인 K뱅크와 카카오 뱅크에서도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해지면서 젊은 세대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1금융권 은행들에 비해서 금리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신청방법도 쉽기 때문이죠.

가지고 있는 집을 매도하고 전세로 들어가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K뱅크 전세자금대출 후기를 알려드립니다.

 

 

 


주택금융공사(HF)가 공개한 은행별 전세자금대출 금리

최근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에 이어 토스뱅크도 출범을 하게 됐고 주거래 은행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다양한 은행에서 비대면 계좌 개설을 통해 쉽고 빠르게 은행 문턱을 넘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택금융공사는 매주, 매월마다 전세자금대출 평균 금리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공개되는 금리는 개인의 신용도, 부채와 더불에 우대금리 조건을 모두 포함한 금리이므로 실제 대출금리는 대출 희망 은행에 방문, 문의를 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금융기관 전세자금대출 적용금리
아래 금리는 2022년 2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적용된 실제 가중평균금리입니다.
카카오뱅크 2.77
케이뱅크 2.80
광주은행 3.26
국민은행 3.39
하나은행 3.44
경남은행 3.49
부산은행 3.53
신한은행 3.60
농협은행 3.62
우리은행 3.74
대구은행 3.76
제주은행 3.79
기업은행 3.82
수협은행 3.85
전북은행 -
SC은행 -
산업은행 -
 

주택금융공사 | 주택보증 | 전세자금보증 | 전세대출금리 안내 | 전세대출금리안내 월별

전세대출금리 상세조회 ※ 공시된 금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자금보증을 담보로 취급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의 가중평균금리입니다. ※ 은행과 협약하여 금리를 인하한 상품 등이 포함

hf.go.kr

 


1. K뱅크 실제 전세대출금리(22년 3월 21일 기준)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경우에는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출 금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적용금리를 조회해본 결과 K뱅크가 카카오뱅크보다 약간 낮은 금리를 적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K뱅크 : 2.93%
  • 카카오뱅크 : 2.95%
  • 국민은행 : 3.9%
  • 농협은행 : 4%
  • 연봉 : 6,500만 원
  • 신용점수(KCB 기준) : 989점 상위 4%
  • 보유 주택수 : 1채(매도 후 전세로 들어갈 예정)
  • 배우자 소득 : 없음

제가 알아본 은행은 총 4 군대로 제 신용점수 및 부채 현황을 고려한 금리가 위에서 언급된 금리로 산출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주거래 은행은 결정하여 그 은행에서 거래를 지속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대출 시 적용받는 금리를 늦게 책정하여 받을 수 있는 이유가 가장 큰데 주거래은행은 농협에서 4%의 금리를 적용받아 전세대출을 할 이유는 전혀 없기 때문에 K뱅크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 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K뱅크는 자체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진을 찍어 제출하고 그 외 공동인증서로 조회할 수 있는 항목들은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이 되어 있습니다.

  • 부동산 관련 서류 : 아래의 서류는 필수서류이므로 원본을 사진 촬영을 하여 K뱅크 애플리케이션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1.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 계약서
  2. 보증금의 5% 이상 납입한 계약금 영수증
  3. 주택임대차 계약 신고필증

 

 

입주할 집을 찾았다면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증금 5% 이상을 납입하면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계약금 영수증을 발급해줍니다.

임대차 계약서를 들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확정일자를 받고 주택임대차 계약 신고필증도 함께 받습니다.

위 세 가지 서류를 K뱅크 애플리케이션에 사진 촬영을 하여 등록을 합니다.

 

2-1.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대체되는 서류

  1. 공통 : 주민등록 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기혼일 경우에만)
  2. 직장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장기 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 소득금액 증명원
  3.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 증명원
  4. 청년 전세대출의 경우 :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단, 공동 인증서로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서류를 사진 촬영 요청을 할 수 있음

기혼자 및 보유주택수 1채일 경우 배우자의 소득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 두 가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음

  1.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2. 홈텍스에서 조회 가능합 사업자 상태 조회 캡처본(필요시 K뱅크 고객센터에서 유선으로 안내함)

3. 전세자금 대출 서류심사 통과 및 대출계약 체결, 확정금리

K뱅크-전세자금대출-확정금리
K뱅크-전세자금대출-확정금리

대출신청은 3월 21일에 했고 최종 서류 심사 통과 및 대출계약은 25일에 통보를 받았습니다. 중간에 추가 제출서류가 몇 가지 있어서 약간의 시간은 걸렸는데 통상적으로 3일~4일 정도 걸리는 거 같고 전세자금대출이 몰리는 기간에는 그보다 더 시간이 오래 걸리는거 같습니다.

추가 제출 서류가 없다면 영업일 기준 3일 정도 걸린다고 K뱅크에서는 고지를 하고 있습니다.

 

 

 

  1. 대출금리 : 1억 5,600만 원(1억 9,500만 원 보증금의 80%)
  2. 대출 확정 금리 : 2.94%
  3. 월 납부 이자 : 약 389,000원
  4. 대출 실행일 출금계좌에서 인지세 및 보증보험료가 출금되지 않을 경우 전세대출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5. 인지세 : 75,000원
  6. 보증보험료 : 약 55,000원
  7. 4월 11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8시까지 가능.
  8. 손가락 모양이 4월 11일 활성화 예정

4. K뱅크 전세자금대출 질문과 답변

K뱅크는 챗봇을 통해서 24시간 질문 및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챗봇이 대답을 해주지 못하는 질문의 경우 직원을 통해서 묻고 답하기가 가능합니다. 챗봇에게 질문을 할 때 "직원연결"을 입력하면 직원과 연결이 가능하며 질문에 따라 기계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 친절하게 답변을 해줍니다.

 

Q. 전세가가 공시지가보다 높을 경우 전세자금대출 금액 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A. 기존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공시지가의 80%만 전세자금대출이 되었으나 현재 K뱅크의 경우 공시가보다 전세가가 높아도 전세금(보증금)을 기준으로 전세자금대출을 진행합니다.

 

Q. K뱅크에서 받은 전세자금대출을 토대로 전세반환보증보험에 가입이 가능한가?

A. 이 질문의 경우 K뱅크에서 답변을 받은 것이 아니라 "전세반환보증보험"을 취급하는 HUG와 HF에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 22년 3월 21일 기준 HF(주택금융공사)에서는 K뱅크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았을 경우 전세반환보증보험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 HUG(주택도시보증공사)의 경우에는 은행에 따라 보험 가입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신용대출을 토대로 전세자금대출을 받았을 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입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Q. K뱅크에도 우대금리조건이 존재하나?

A. 인터넷 은행인 K뱅크와 카카오뱅크 모두 우대금리조건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Q. K뱅크의 대출한도는?

개인의 신용도, 부채 현황 등에 따라 대출한도는 제한될 수 있으나 최대 2억 2,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