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렁주렁오이 바카오이 파종 및 물관리 싹틔우는 방법

요삼아 2022. 7. 2. 08:13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_및_싹틔우는_방법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_및_싹틔우는_방법

 

최근에 종자가 많이 개량이 되며 시장에서는 볼 수 없는 종자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이도 그중에 하나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이는 백다대기오이라고 하여 오돌토돌 껍질에 가시같이 나 있는 오이를 말합니다.

유튜버 중 장훈농장TV에서 소개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주렁주렁 오이, 바카오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오이의 건강 효능

오이는 키우기 쉬운 식물일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또한 등산이나 운동 등을 하며 수분 섭취를 위해 오이를 드시는 분도 계시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이를 매우 좋아하는데 제대로 된 효능에 대해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칼로리가 300g 기준으로 45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영양소 하루 권장량 기준 비타민C는 14%, 비타민K는 62%, 마그네슘은 10%, 칼륨은 13%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3. 풍부한 항산화제로 인해 암세포의 억제를 돕습니다.
  4. 해독능력이 뛰어납니다. 오이는 천연 이뇨제로 불리며 간 해독기능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풍부한 수분 공급을 돕습니다. 오이 한 개당 수분함량이 95%나 되는 채소로 등산이나 운동, 일을 하다가 수분 보충을 위해 드셔도 좋은 채소입니다.
  6.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오이의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7. 혈당 수치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매끼니마다 오이를 챙겨먹는것을 추천합니다. 동물실험에서 오이를 섭취하게 한 후 혈당수치의 변화를 파악해보니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8.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골절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9. 이외에 심장 건강, 피부건강, 신경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주렁주렁오이 바카오이 종자 구하는 방법

오이의 모종을 봄에 구하여 심는 것이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보통 감자를 수확하고 그 자리에 오이를 심거나 6~7월 사이에 오이를 파종하여 키우시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바카오이의 경우 모종을 구하기 쉽지 않을 뿐더러 씨앗을 제 주변에서 구하기 힘들어 인터넷으로 구매후 파종을 진행했습니다. 

바카오이의 씨앗은 1봉지당 10립(10개의 씨앗)이 들어있는것을 인터넷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바카오이(10립)+대유 물푸레 2호 세트 과채류용 수경재배용 양액비료 *주렁주렁오이 꼬꼬마양배

COUPANG

www.coupang.com

 


3. 바카오이 6월 29일 파종하기 

① 바카오이 파종 전 준비단계

  • 화분 또는 트레이
  • 상토 2호

 

 

[친환경마켓] 상토50L -원예용 분갈이흙 유기농배양토 텃밭 주말농장 배양토 비료 밑비료 땅부자

COUPANG

www.coupang.com

상토의 경우에는 위 링크를 통해 구매를 하거나 가까운 다이소 등에서 1~2L 판매하는 것을 구입해도 됩니다.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하기_1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하기_1

 

가까이에 사시는 어머니가 가지고 있던 채소밥이라는 상토 2호를 받아와 작은 원예용 화분에 상토를 넣어줍니다. 

상토 2호라고 하면 헷갈리실 수 있으니 분갈이용 상토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채소 등의 씨앗은 파종을 하고 난 후 1주일 내로 싹이 올라오게 됩니다.

 

 

② 바카오이에 대해서 상세 설명 확인하기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하기_2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하기_2

 

주렁주렁 오이 바카오이 특성 살펴보기

  • 식물체의 생장형은 무한형이며 초자반입성, 초세는 중간입니다.
  • 과장(열매의 크기)은 12~13cm이며 과색(열매의 색상)은 녹색으로 침이 없습니다.
  • 암꽃 착생은 190% 이상으로 마디당 2~3과 착생하며, 초세는 중간이나 측지 발생이 좋고 오이의 착과 습성은 원줄기형으로 과실 대비력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 암꽃절성과 착과력이 높으므로 양질의 퇴비를 사용하고 정식 후 웃거름을 수시로 적절히 사용하여야 합니다.
  • 석회흡수가 불량한 조건에서는 어깨 빠짐 등 불량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칼슘제를 수회 엽면살포하여야 합니다.

칼슘제는 최근에 뜨고 있는 친환경 농약인 모두싹을 살포할 예정입니다.

 

 

모두싹 4종 복합 빨강(500ML)+모두싹 초록(500ML)

COUPANG

www.coupang.com

파종 후 약 3개월 후부터는 오이를 맛볼 수 있다는 설명을 확인합니다.

바카오이의 씨앗이 10립인데 실제로 들어 있는 씨앗의 개수는 15개로 5개를 더 받았습니다. 이득이네요.

오이는 덩굴식물이고 착과력이 높은 종자이기 때문에 받은 씨앗을 모두 심었을 경우 주체할 수 없을 것 같아 씨앗 3개만 파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③ 바카오이 파종, 습도 유지는 지퍼백으로 합니다

씨앗이 파종되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가 중요합니다. 온도는 여름철이니 크게 문제는 없지만 습도가 문제. 

텃밭을 일구는 사람의 경우는 주업이 농사가 아니라 다른 일을 하면서 텃밭을 일구는 경우가 많죠. 저 역시 직장생활을 하면서 직장 근처에 할머니 댁에서 텃밭을 일구는 건데 일이 생겨 물을 주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하우스를 대체할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하기_3
주렁주렁오이_바카오이_파종하기_3

  1. 화분 또는 트레이에 상토 2호를 채워 넣고 오이 씨앗 파종할 부분을 젓가락이나 손가락 등을 이용해서 구멍을 내줍니다.
  2. 씨앗을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
  3. 물을 흠뻑 주도록 합니다.
  4. 바카오이 씨앗을 심은 화분에 지퍼백을 씌워 하우스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5. 화분이 아닌 트레이에 하시는 분이라면 비닐봉지나 김장비닐 등을 이용해서 덮어주셔도 같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장훈농장TV 바카오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