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예산운전면허시험장 1종 대형면허 공식

요삼아 2023. 1. 3. 20:28

 

퇴직을 하기 전 또는 퇴직을 한 후 대형면허를 취득하여 다양한 분야에 재취업을 하기 위한 분들, 그리고 다른 이유로 인해서 대형면허를 취득하려는 분들이 많은데 대형면허 합격률은 고작 10%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유튜브에는 다양한 대형면허 공식이 존재합니다. 저 역시 많은 공식이 담겨 있는 영상을 보았고 그것을 따라 해 봤으나 시험장마다 약간씩 달라 5번 만에 합격을 했습니다.

예산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봤고 각 코스마다 공식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예산운전면허시험장 1종 대형면허 공식 목차

  1. 대형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
  2.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대형면허 코스
  3.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대형면허 코스 공식
  4.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대형면허 기능 시험 팁

 

 

 

도로교통공단-CI
도로교통공단-CI

1. 대형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정의되어 있는 1종 대형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승용자동차
  2. 승합자동차
  3. 화물자동차
  4. 특수자동차(대형견인차, 소형견인차 및 구난차(이하 "구난차등"이라 한다)
  5. 원동기장치자전거
  6. 건설기계는 아래 가-라까지 해당됩니다.
  • 가. 덤프트럭, 아스팔트살포기, 노상 안정기
  • 나. 콘크리트믹서 트럭, 콘크리트펌프, 천공기(트럭 적재식)
  • 다. 콘크리트믹서트레일러, 아스팔트콘크리트 재생기
  • 라. 도로 복수 트럭, 3톤 미만의 지게차

 


 

 

예산운전면허시험장-대형면허-코스
예산운전면허시험장-대형면허-코스

2.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대형면허 코스

다른 시험장은 가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으나 예산운전면허시험장은 위 사진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이 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지선 - 경사로 - 굴절코스 - 교차로 - 곡선코스 - 교차로 - T형 주차 - 교차로 - 철길 건널목 - 기어변속구간 - 교차로 - 평행주차 - 종료

위 코스를 하나씩 공식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3. 예산운전면허 시험장 대형면허 코스 공식

㉮ 공식을 이야기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부분

  • 와이퍼 뭉치 : 와이퍼 뭉치라 함은 와이퍼의 시작 부분을 말합니다. 
  • 볼록거울 : 운전자 오른쪽에 있는 볼록거울을 말합니다.
  • 빗물받이 : 빗물받이는 앞바퀴의 바로 앞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세 가지가 잘 이해가 안 가신다면 유튜브에 대형면허 공식이라고 치면 나오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예산운전면허시험장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 코스 공식

① 정지선 및 교차로 건널목 등

  • 교차로의 경우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정지선에서 1m 이내로 정지합니다. 신호가 초록불로 변경되면 출발합니다. 정지선과 철길 건널목의 경우 앞서 말한것과 같이 정지선 1m이내로 정지한 후 3초 경과 후 출발합니다.

 

② 경사로

  • 경사로 역시 정지선에서 1m이내로 정지한 후 3초가 지난 다음 출발합니다. 

 

③ 굴절 코스

  1. 굴절코스에 진입을 하며 오른쪽 노란선과 버스의 간격을 약 30cm 정도 띄운 상태로 진입을 합니다. 매우 가깝거나 멀어지게 되면 버스가 코너를 돌 때 뒷바퀴가 검지선에 걸려 감점을 당할 수 있습니다.
  2. 볼록거울을 확인하며 차량의 앞 범퍼가 노란색 선과 만나면 차량을 멈춥니다.
  3. 핸들을 왼쪽으로 최대한 꺾어 줍니다.
  4.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보며 오른쪽 빗물받이가 노란 선에 걸치게끔 전진해 줍니다.
  5. 노란선과 오른쪽 빗물받이가 만났다면 핸들을 11자로 만들어 준 후 후진기어를 넣어줍니다.
  6. 볼록거울로 확인을 하며 오른쪽 와이퍼뭉치가 노란선과 만나면 정지해 줍니다.
  7. 다시 핸들을 최대한 왼쪽으로 꺾어준 후 1단 기어를 넣고 전진해 줍니다.
  8. 다시 차량과 왼쪽 노란선과 30cm간격을 준 후 노란선과 앞범퍼가 만나게 해준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최대한 꺾어 줍니다.
  9. 왼쪽 사이드 미러를 확인하면 왼쪽 빗물받이가 검지선에 올라가게끔 해줍니다.
  10. 핸들을 11자로 만들어준 후 후진기어를 넣어준 다음 왼쪽 와이퍼뭉치와 노란색선과 만날 때까지 후진을 해줍니다.
  11. 이후 다시 오른쪽으로 최대한 핸들을 꺾어준 후 조심스레 굴절코스를 나와줍니다.

 

 

 

④ 곡선 코스

S자 코스는 공식을 외워도 가장 힘든 게 한 번에 통과하기가 엄청 힘든 코스입니다.

한번 두 번 세 번 정도 해봐야 어느 정도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1. S자 코스에 진입하기 전 최대한 차를 크게 돌아서 코스에 진입을 합니다.
  2. 오른쪽 빗물받이가 노란 선 위에서 벗어나지 않게끔 핸들을 조작하여 반클러치 상태로 조심스레 운전하여 앞으로 나갑니다.
  3. 반대로 꺾는 코스가 나오면 마찬가지로 왼쪽 빗물받이가 노란색선과 일치한 상태로 천천히 진행하여 앞으로 나가줍니다.

 

⑤ T자 코스

  1. 차량이 진입하며 왼쪽 노란선과 차량이 약 30cm간격이 된 상태로 진입을 합니다.
  2. 볼록거울을 확인하며 앞범퍼가 노란선과 일치하면 차량을 멈춥니다.
  3. 핸들을 오른쪽으로 한 바퀴 반을 돌리고 전진하디 왼쪽 빗물받이가 검지선과 일치하면 정지합니다.
  4. 핸들을 왼쪽으로 최대한 꺾어준 후 후진기어를 넣고 천천히 후진을 합니다.
  5. 범퍼와 경계선(노란색선)과 수평이 되면 핸들을 다 풀어 준후 후진하여 "확인되었습니다" 안내방송이 나오면 정지
  6. 앞으로 전진할때 차량을 왼쪽으로 살짝 꺽어서 크게 돈다는 생각으로 나가줍니다.
  7. 앞범퍼와 노란선이 만나면 정지
  8. 오른쪽으로 핸들을 최대한 꺾어준 후 왼쪽 빗물받이가 검지선에 일치하면 정지
  9. 핸들을 풀어준 후 왼쪽 와이퍼뭉치가 노란선과 일치하면 정지
  10. 다시 핸들을 오른쪽으로 최대한 꺾어준 후 천천히 코스를 빠져나가줍니다.

 

⑥ 기어변속구간

  1. 철길건널목을 지나면 2단 출발하여 기어변속구간에 돌입을 합니다.
  2. 구간 중간 흰색 라인이 있습니다. 이 라인이 뒷바퀴를 통과하면 엑셀을 20km 이상 밟습니다.
  3. 3단으로 변속해다가 2단으로 다시 변속 후 20km 이하로 다음 흰색선을 통과해 줍니다.

기어변속구간이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구간입니다.

1종 보통 시험을 보시는 본이 이 구간에서 시스템오류로 정상적으로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감점처리가 되었는데 그날 저 역시 감점처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80점 이상으로 통과를 했습니다.

 

 

⑦ 평행주차코스

평행주차코스의 경우에는 점수가 90점 이상이면 후진하다가 코스 진입 안내 "삐"소리가 나오면 코스를 다 마무리 짓지 않고 나오는 게 훨씬 이득입니다. 시간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죠.

저 역시 90점 상태에서 코스 진입 확인만 받고 바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다른 코스에서 90점 이하로 점수를 받은 상태라면 평행주차코스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하질 않았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행주차코스까지 끝마쳤으면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시면서 종료지점을 통과하시면 됩니다.

 

 


 

4.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대형면허 기능시험 팁

처음 시험을 보시는 분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지만 두 번째 세 번째 코스 공식을 완벽하게 외웠다면 시험 시작 전 감독관이 코스에 대해 설명하기 전 시험을 먼저 보실 분 계시냐고 물어볼 때 당당하게 시험을 먼저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코스를 도는 와중에 다른 시험응시자와 코스 중간에서 만나게 되면 한쪽이 기다려 줘야 하는데 이때 역시 시험시간은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대형면허 시험을 보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시험시간이 그렇게 길지가 않기 때문에 시험 감독관의 설명을 다 듣기 전 기능시험을 먼저 보실 분 있냐고 물어볼 때 먼저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