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디젤 손목시계 배터리 교체 직접 하는 법

요삼아 2021. 9. 1. 17:11

 

손목시계를 사용하다 보면 주기적으로 배터리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최근에는 근처 시계방들이 점점 사라지는 추세이기도 하고 고가의 시계가 아닌데도 시계방에서 배터리 교체를 못하시는 곳도 더러 계시더군요.

시계방이 나이 드신 분들이 운영하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손목시계의 배터리의 수명이 다해서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구매한 곳 또는 지정 수리점에다가 택배로 보내고 받는 게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고 거기에 배터리 가격은 2,000원 안팎인데 불구하고 교체 비용과 택배비에 걸리는 시간까지 계산하면 직접 하는 것이 이득이라는 생각에 가지고 있는 디젤 손목시계 배터리를 직접 교체해봤습니다.

 


 

목차
  1. 손목시계 배터리 교체 준비물
  2. 메탈 손목시계 줄 분리
  3. 손목시계 배터리 확인 및 교체
  4. 방수액 및 결합

 

 

지샥 시계줄 베젤 케이스 스트랩 교체 및 세척 방법

지샥 영어로는 G-Shock 시계는 군인 시계로도 유명한 스포츠 시계입니다. 모델마다 다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구매하는 GA-110 모델의 경우 방수 기능이 20BAR로 20기압 즉, 수심 200미터까지

parkseosan.tistory.com


1. 손목시계 배터리 교체 준비

 

손목시계 배터리 교체 준비 사항
손목시계 공구

배터리
손목시계 방수액

 

손목시계 공구

  • 손목시계 공구 : 손목시계 공구는 직접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물품입니다. 일반적인 공구를 이용해서 손목시계의 뚜껑을 열기에는 스크래치가 날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손목시계 파손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 배터리 : 배터리는 당연히 준비하셔야 하는데 인터넷에 찾아보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 방수액 : 방수액의 경우 방수가 되지 않는 손목시계는 필요가 없지만 방수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손목시계의 경우에는 방수액을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방수액을 바르시는 분도 있지만 그리스를 바르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RENATA 스위스 정품 손목시계 배터리 교체 시계약 건전지

COUPANG

www.coupang.com

 

굿앤굿 NO7055 시계 뒷백 O링 고무링 방수액 편한 스폰지형

COUPANG

www.coupang.com

 

윈치워치 WT-100 손목시계약교체 메탈 시계줄 줄이기 줄이는 공구 수선 교체툴 조절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2. 손목시계 줄 분리

원활한 배터리 교체를 위해 손목시계 줄을 먼저 분리해줍니다.

교체할 손목시계는 메탈 시계줄이기 이기 때문에 분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배터리 교체는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탈 손목시계 분리 방법 01

손목시계의 줄을 줄이기 위해서 사진에 보이는 부분을 분리하여 시계줄을 줄이기도 합니다.

손목시계가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메탈 부분의 화살표 방향으로 공구를 이용해서 밀어주면 어렵지 않게 메탈 시계 줄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메탈손목시계 분리방법 02

  1. 손목시계 공구함에 들어 있는 공구를 이용해서 구멍에 잘 맞추어 화살표 방향대로 나선으로 돌려서 손목시계 줄을 분리해줍니다. 큰 어려움 없이 손목시계의 줄을 이어주는 침이 자연스럽게 빠져나옵니다.
  2. 손목시계의 뚜껑을 살펴봅니다. 뚜껑에 홈이 6개가 있습니다.
  3. 공구를 이용해서 뚜껑의 홈에 맞추어 시계 반대방향으로 힘을 주어 돌려봅니다. 이때 홈에서 어긋나면 시계에서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며 돌려줍니다.
  4. 시계 무브먼트가 큰 사이즈라면 뒷판 뚜껑을 여는 공구의 최대 폭을 확인하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디젤 시계의 경우 뒷판 뚜껑의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그에 맞는 공구를 재 구입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1년 사용자가 알려주는 구매 꿀팁 / AliExpress Buy tip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직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중국 직구 사이트입니다. 제가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한지도 1년이 된 것 같아요. 1년 동안 정말 많

parkseosan.tistory.com

 

 


 

3. 손목시계 배터리 확인 및 교체 방법

 

손목시계 배터리 교체방법 01

각 손목시계마다 배터리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배터리를 먼저 사는것이 아니라 뚜껑을 열어서 배터리를 확인합니다. 배터리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손목시계가 있는 반면 인터넷으로 구해야만 하는 배터리의 종류도 있습니다.

디젤 손목시계의 경우 SR621SW라는 배터리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고 renata 364 배터리와 같은 크기의 배터리이기 때문에 renata 배터리로 구매를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renata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배터리는 손목시계 공구함에 들어 있는 핀셋을 이용해서 탈착 시켜 준 다음 새로 구입한 배터리를 결합 시켜줍니다.

 

 


 

4. 손목시계 방수액 바르고 결합시키기

손목시계의 방수는 방수액을 주기적으로 칠해주는 것과 손목시계 O링의 정상적인 여부에 따라서 방수의 차이는 극심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목시계를 직접 관리할 목적으로 공구함을 구입하시고 배터리를 교체하셨다면 본인의 선택사항이긴 하지만 방수액을 구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손목시계 방수액 바르기

손목시계 O링은 뚜껑에 있기도 하고 또는 무브먼트가 담겨 있는 케이스에 있기도 합니다.

지샥 손목시계의 경우에는 무브먼트를 담고 있는 케이스에 있는 반면 디젤 손목시계의 경우에는 뚜껑에 O링이 껴있습니다.

손목시계 공구함에 있는 핀셋을 이용해서 O링을 분리해주고 난 다음 혹시 있을 이물질 제거를 위해 물티슈나 알코올을 이용해서 한번 닦아 줍니다.

구입하신 방수액을 O링에 발라주는데 손가락에 살짝 묻혀서 한 바퀴 돌려주면서 방수액을 발라줍니다.

방수액까지 다 발라주었다면 손목시계 분해한 방법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방수액은 최소 2~3년에 한 번씩 다시 발라주어야 방수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디젤 손목시계 배터리 교체 방법

위 영상이 배터리 교체 완료 후 시계가 작동하는 영상입니다.

글은 길었지만 순서대로 자세히 살펴 보신 후 진행하시면 어려울 일이 하나도 없으며 공구와 배터리만 준비되면 바로 진행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