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Phone

노트북 사양보는 법 이대로만 노트북 구입하세요

요삼아 2020. 4. 29. 05:00
 

노트북 사양보는법 이것만은 알아두자

노트북을 고를 때 기준이 되는 부분이 사용처, 금액 등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어떤 노트북의 사양이 좋은지 모르는 분들이 많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노트북 사양 보는 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parkseosan.tistory.com

 

2022년 상반기 최고의 노트북 추천

좋지 않은 노트북을 구매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최고의 노트북을 구별하는 기주는 전력, 효율성, 휴대성, 작업의 편안함의 균형을 잡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

parkseosan.tistory.com

 

요즘에 노트북이 정말 다양하게 나오고 있죠. 사양이 좋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노트북도 많이 나오는데요. 반대로 LG나 APPLE처럼 고사양에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서 나오는 노트북도 정말 많습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저처럼 노트북이나 컴퓨터 사양보는 방법을 하나도 몰라서 노트북이 필요한데 어떤 제품을 어떻게 구매를 해야할지 모르는 컴퓨터 초짜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회사 노트북, 코딩용 노트북, 프로그래밍 노트북 등 이 글을 보고 나면 노트북을 고르는 기준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노트북을 이용해서 매일 매일 블로그를 쓰는데 사실 저는 노트북을 살때 게임용 노트북이라고 쓰여져 있는것을 구매했어요.

노트북-사양보는-법
노트북 사양보는 법

 

사실 디자인만 생각하면 맥북 11 인지 맥북 12 등 고사양의 노트북을 사고 싶었지만 저도 한 가정의 가장인데 돈을 흥청망청 쓸수 없기에 저렴한 한성 게임용 노트북 을 구매하게 된거랍니다.

노트북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면 그렇게 사는게 가장 좋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요즘에 재택근무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회사 노트북 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늘었죠.

 

삼성전자 노트북 플러스 10세대 코어i5 NT551X 시리즈 플래티넘 티탄 램16GB SSD256GB 윈10 탑재

COUPANG

www.coupang.com

또한 취미로 코딩용 노트북 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만 미리 알았다면 더 좋은 노트북을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조금은 남네요.

 

남성-노트북
노트북 사양보는 법

우선 CPU부터 보는 법을 말씀드릴께요.

CPU는 보통 intel 제품을 사용하는데요 그 뒤에 있는 숫자만 보면 됩니다.

intel i3, i5, i7 등등 숫자가 점점 올라갈수록 좋은 제품인것이죠.

여기에서 게임용 노트북 을 살것인지 회사 노트북 을 살껀지 결정이 되죠.

 

 

 

 

노트북 사양보는 법 CPU
intel i3(듀얼코어) 보급형 노트북에 사용 인터넷 서핑 및 간단한 문서작업
intel i5(듀얼코어) 중급형 노트북에 사용 문서작업과 영화시청 및 캐쥬얼게임 가능
intel i7(쿼드코어) 고급형 노트북에 사용 그래픽, 영상 작업용/3D 게임 가능

여기서 듀얼코어, 쿼드코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쉽게 말하면 듀얼코어는 CPU칩이 두개가 있는것이고 쿼드코어는 CPU칩이 4개가 있는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성노트북 기준으로 쿼드코어 제품은 기본적으로 100만원이 넘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pple-노트북
노트북 사양보는 법

그 다음은 RAM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RAM은 메모리인데 저장공간을 뜻하는것이 아닙니다.

저도 워낙 가성비 좋은 노트북이라고 해서 저렴한것을 샀는데 후에 RAM을 추가했었습니다.

RAM은 용량이 많을수록 작업속도가 올라가는데요. 저도 포토샵으로 사진작업을 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해야하는데 너무 느려서 RAM의 용량을 업그레이드 하게 된것이죠.

RAM이 높을수록 가격이 더 올라가는것은 당연한것인데요. RAM의 용량이 높을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웹페이지를 빠르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두번째, 많은 파일 또는 많은 프로그램을 한번에 구동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용량이 큰 파일을 빨리 열 수 있습니다.

당연히 고사양의 프로그래밍 노트북 을 위해서는 RAM의 용량이 높을 수록 좋겠죠.

 

 

 

 

그 다음은 저장공간인 하드디스크를 말씀드릴께요.

하드디스크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HDD와 SSD로 나뉩니다.

노트북 사양보는 법

요즘에는 가능하면 하드를 두가지로 나누어서 쓰거나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SSD를 큰 용량으로 구입을 해서 사용을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window가 구동이 되는 하드디스크는 SSD로 설정해 놓고 단순히 저장용도로 사용하는것은 HDD로 설정을 해서 사용중이랍니다.

위 방법이 저렴하면서도 답답하지 않게 노트북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정리하자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저장공간 HDD & SSD
HDD   SSD
느림 읽는속도 빠름
저렴함 가격 비쌈
약함 내구성 강함
크기 작음

이처럼 가격이 비싼 SSD는 읽는속도도 빠르고 내구성이 강하며 크기도 작은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죠. 

반대로 HDD는 가격이 저렴한데 비해 읽는속도가 느리고 내구성이 약하며 크기도 SSD보다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노트북-사진
노트북 사양보는 법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게임구동이나 프로그래밍 노트북 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래픽 카드만 구입을 해서 업그레이드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내장형 그래픽카드와 외장형 그래픽카드로 나뉘는데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래픽 카드
내장형 그래픽 카드 외장형 그래픽 카드
기본적인 구성 요소에 포함(컴퓨터 자체에 포함되어 있음) 따로 그래픽 프로세서를 탑재해야 함
소비절전 우수함 소비절전 나쁨
가격이 저렴함 가격이 비쌈
성능이 비교적 낮음 성능이 우수하여 높은 고사양 게임에 꼭 필요

그래픽 카드 성능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GeForce GTX 1660 M 이라는 그래픽 카드가 있다라는 가정하에 설명을 하겠습니다.

GeForce(1) GTX(2) 16(3)60(4) M(5)

1번은 제조사이며 GeForce는 NVIDIA입니다.

2번은 등급이며 만약에 표기가 없다면 초저가형, GT는 보급형 또는 중급형 GTX는 고급형에 속합니다.

3번은 세대수로 숫자가 높을수록 최신모델에 속합니다.

4번은 성능으로 50 저가형, 60 보급형, 70 중급형, 80 고급형에 속합니다.

5번은 노트북용이라는 표기입니다.

어떤가요?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표를 이용도 해보고 했는데 이해가 쉬우실까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