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2022년 다자녀 혜택 8가지 3자녀에서 2자녀로



2022년-다자녀-혜택-정리-섬네일
2022년-다자녀-혜택-8가지-5분-정리

기존 다자녀 혜택에서 확대 및 개편되는 다자녀 혜택이 총 8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가 바로 3자녀 이상 가구를 다자녀로 보았다면 2022년부터는 2자녀 이상 가구로 다자녀 혜택이 더 확대가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바뀐 제도만큼 혜택이 얼마나 커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2. 다자녀 국가장학금 확대
  3. 2자녀 이상 다자녀 주거지원 강화
  4. 고속열차 할인
  5. 공항 주차장 할인
  6. 문화시설 이용 확대
  7. 국립수목원 이용료 면제
  8. 다자녀 가구 지원 서비스의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

 

 


1.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우선 아이 돌봄 서비스란 다자녀, 맞벌이 등의 사유로 양육에 대한 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한해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① 서비스 지원 조건

아이돌봄 서비스 비용의 전체 또는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 만 12세 이하의 자녀가 3명 이상인 사람
  2. 만 36개월 이하 자녀가 2명 이상인 사람

② 이용요금 및 신청방법

  1.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요금은 각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됩니다.
  2. 아이돌봄 서비스의 비용 지원을 신청하려는 보호자는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신청서와 그밖에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서 본인이 속해있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③ 필요서류

  1. 소득·재산 신고서 및 소득·재산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2.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증명자료
  3. 비용 지원을 신청한 사람과 그 가구원의 금융정보, 신용정보 또는 보험정보 제공 동의서
  4. 비용 지원을 신청한 사람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명서(주민등록증 등)
  5. 가족관계 증명서

위 서류를 챙기셔서 지자체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더욱 정확한 내용은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이 돌봄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다자녀 국가장학금 확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경제적 이유로 고등교육의 기회로부터 소외받지 않도록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무상 또는 전제조건하에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지급되며 학업장려비 및 생활비등을 지원하는 금품을 말합니다.

 

 

①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대상

  1.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있으며 국내 대학의 학자금 지원 8구간(4년제 1년 2학기) 이하, 다자녀 가정의 가구원인 미혼의 대학생
  2. 다자녀 가구(대한민국 국적 자녀 3명 이상)의 모든 자녀에게 지원을 합니다.
  3. 단, 장학금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이수학점 및 성적기준에 충족을 하여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입학생의 경우에는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을 미적용
  5. 재학생 이수학점 기준 : 직전학기 12학점 이수 시 인정
  6. 재학생 성적기준 : B학점 이상 획득 시 인정, 기초생활 수급자부터 차상위계층은 C학점 이상 획득 시 인정

② 장학금 지원 금액

  1. 장학금 지원 금액은 첫째 <둘째 <셋째 순으로 지원 금액의 차등을 두었습니다.
  2. 다자녀 기준의 셋째의 경우에는 등록 전 전액을 무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문의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3. 2자녀 이상 다자녀 주거지원 강화

2022년부터 2자녀 이상의 다자녀 가구는 일반공급과는 별도로 주택을 특별공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① 지원대상

입주자 모집공고 일시 현대 미성년자 2명 이상의 자녀(태아 포함)를 둔 무주택 세대 구성원은 현재 건설하여 공급하는 주택의 10%~15의 범위에서 1차례 한정으로 1세대 1 주택 기준, 특별공급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사업주체가 국가·지자체·LH·지방공사 등이 건설하여 공급하는 85㎡이하의 주택을 특별공급받고자 할 경우 해당 세대의 월평균 수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또는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20%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② 선정기준

요건에 충족하는 사람들 중 경쟁이 있는 경우 미성년 자녀수, 영유아 자녀수, 세대구성, 무주택기간, 해당 지역 거주기간,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 등의 조건에 따라 배점항목을 선정, 배점 기준표에 따라 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생활법령정보 또는 주택도시기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고속열차 KTX, SRT 할인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만 25세 미만 자녀 2명 이상을 둔 회원에 한해 운임을 할인받을 수 있게 됩니다.

 

① 고속열차 할인 범위

다자녀가구에 대한 운임 할인 범위

  1. 어른 운임의 30% 할인[KTX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좌석을 등록된 한 가족 중 최소 3명 이상(어른 1명 포함)이 이용하는 경우]
  2. 지연 할인증 이외에 다른 할인과 중복 적용하지 않습니다.
  3. 최저운임 이하로는 할인이 불가합니다.
  4. 특실 요금은 할인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5. 회원당 1일 2회 1개월 10회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② 할인 적용 방법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가족 구성원을 등록한 후 이용할 역 창구에서 가족관계 증명서를 제출, 내용을 확인받으면 할인 적용된 요금으로 고속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공항 주차장 할인

  1. 20년 1월부터 시행되어온 다자녀 공항 주차장 할인이 22년부터 2자녀 가구로 확대
  2. 인천공항을 비롯해 한국공항공사(전국 11개 공항)의 공항 주차장 이용료를 50%로 할인해 줍니다.

 


6. 문화시설 이용 확대

문체부 기획전시, 자체 공연 등 2자녀 할인 혜택 시설이 3개소에서 7개소로 추가 확대 운영됩니다.

  1.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극장, 국립국악원의 경우 20% 할인율을 적용받아 이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2. 추가로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극단, 예술의 전당, 정동극장을 추가로 할인 적용 총 7개소의 문화시설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7. 국립수목원 이용료 면제

국립수목원 이용료가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 무료입장이 가능해집니다.

① 무료입장 기준

다자녀 가구(2자녀)의 막내가 13세 이하인 가구로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다자녀(다둥이) 카드를 소지한 가구에 한해서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증빙서류로는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건강보험증이 필요합니다.

 

② 무료입장 방법

수목원의 관람을 위한 입장은 방문 전 사전 예약한 사람에 한하며 이용자가 직접 국립수목원 인터넷 예약시스템에 접속하여 예약 및 예매를 진행합니다.

 

 


8. 다자녀 가구 지원 서비스의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다자녀 정보 안내 및 다자녀 지원 일괄신청, 연계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 이 서비스를 시작하면 일괄적인 신청을 통해서 다자녀 가구 전기료 경감(전기사업법), 다자녀 가구 도시가스료 경감(도시가스사업법), 다자녀 가구 지역난방비 경감(집단에너지사업법)을 한 번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그뿐만이 아니라 지자체 출산지원 서비스, 아동수당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3. 임신·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에 관한 규정

 

 

2022년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5분 정리

대한민국의 출산율이 OECD 국가 중 하위권에 머물며 임신·출산 관련 복지 제도가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다자녀 가정은 더욱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 다자녀 가정에 자동차 취등록세

parkseos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