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폐호흡 전자담배를 샀습니다.
폐호흡 전자담배에는 18650 비보호 회로 충전지가 들어가죠. 근데 제가 잘 몰라서 18650 보호회로 충전지를 사는 바람에 폐호흡 전자담배가 배송이 되었음에도 사용을 하지 못하고 있었죠.
그래서 이 사태를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구글링을 했더니 보호회로 충전지를 비보호 회로 충전지로 바꾸는 방법이 있어서 널리 알리기 위해 저 역시 포스팅을 해봅니다.
제가 구입한 충전지는 파나소닉 NCR18650G라는 제품입니다.
알아보니 전자담배용으로 사용하는 18650 비보호 배터리의 경우 판매 자체가 불법이라고 합니다.
전자담배를 살때도 보면 충전지를 판매하지는 않고 배터리 충전기만 판매하는곳도 적지 않더군요.
판매자에게 보호회로를 제거하고 보내달라고 요청을 해도 아마 불법이므로 그 요청을 받아주지 않을겁니다.
그러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직접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커터칼과 접지가 되어 있는 보호회로를 잡아당길 수 있는 펜치 정도가 있으면 되는데 만약에 집에 펜치가 없다면 그와 비슷한 일을 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됩니다.
우선 제품을 확인하시면 가장 겉면에 있는 비닐이 있습니다.
이 비닐을 먼저 칼을 이용해서 제거를 해주세요.
KC인증마크도 있고 각종 주의사항이 적혀 있지만 전자담배용 18650 비보호 배터리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비닐을 벗겨내면 사진처럼 +부분이 저렇게 노출이 됩니다.
이때 다시 칼을 이용해서 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흰색 부분의 플라스틱 덥개를 칼을 이용해서 걷어내주시면 됩니다.
걷어내는 것은 매우 쉬우니 두려워 할 필요가 없죠.
위에서 언급한대로 커터칼을 이용해서 흰색 플라스틱 덥개를 제거해주세요.
그 다음에 +극에 있는 철판(?)을 제거해주세야 합니다.
이 역시 접착제로 붙어있는것이 아니다 보니 커터칼로 살짝 건드려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커터칼을 이용해서 철판(?)을 올려준 사진입니다.
그 다음에 필요한 도구가 처음 언급했던 펜치가 필요하죠.
펜치를 이용해서 단단하게 잡은 다음에 살살 들어 올려주세요.
그렇게 하면 -극까지 연결되어 있는 접지선이 손쉽게 제거가 됩니다.
방금 말했던 -극까지 연결되어 있는 접지선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그런 다음 역시 펜치를 이용해서 -극에 있는 플라스틱을 제거해주세요.
맨손으로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강철은 아니지만 손이 다칠 수 있기 때문이죠.
왼쪽 사진이 +극의 보호회로를 제거한 후 사진이며 오른쪽 사진이 -극의 보호회로를 제거한 사진입니다.
제거를 한 후 펜치등의 도구를 이용해서 마무리를 잘해주셔야 손이 다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충전할때 또는 전자담배와 결합시킬때 헷갈리지 않도록 네임팬으로 +,-를 수기로 표기를 해줍니다.
만약에 집에 사용하다가 충전부분이 손상되어 사용하지 않는 보조배터리가 있다면 그 안에 18650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저도 예전에 보조배터리를 분해해서 18650 비보호 배터리를 추출해낸적이 있는데요.
보조배터리안에는 여러개의 18650 비보호 배터리를 연결해 놓기 때문에 보호회로가 장착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서 더욱 사용하기 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유의할점은 18650 비보호 배터리를 사용할 시 피복이 벗겨진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기기 고장 또는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
피복이 벗겨진 상태라 함은 배터리의 가장 안쪽에 있는 은색 부분이 노출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럴경우에는 스카치테이프등을 이용해서 피복이 벗겨진 부분을 감싸고 난 다음에 사용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8650 비보호 배터리를 유통시키지 않는 이유가 있겠죠. 보호배터리보다 안정성에서 떨어질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니 유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8650 보호회로 배터리 를 전자담배 18650 비보호 배터리로 변환시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