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크림 케이크의 생크림은 진짜 생크림이 아니다
특별한날, 또는 기념하고 싶은날 우리는 빵집에 가서 케이크를 사죠.
파리바게트, 뚜레쥬르부터 시작해서 많은 빵집이 있는데요. 알고 계셨나요? 화려하게 치장된 생크림 케이크의 생크림은 우유로 만든 생크림이 아닌것을?
생크림의 종류가 동물성 생크림과 식물성 생크림으로 나뉘게 됩니다.
여러분은 두가지 생크림이 있다면 어떤 생크림은 선택하실껀가요?
분명 여러분이 선택할 생크림은 정해져 있습니다. 제가 맞춰볼까요?
두가지의 단어만 들었을때 여러분은 어떤 느낌이 드셨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물성 생크림이 당연히 몸에 좋다고 느낄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물성 생크림을 선택하게 되죠.
과연 그럴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생크림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젖소, 산양등 동물의 젖으로 나온 우유를 휘저어 만드는것이 바로 생크림입니다.
동물의 젖에서 나온 우유는 당연히 동물성 식품이고 생크림은 당연히 동물성 생크림이어야만 하는것이 맞죠.
하지만 동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보다 식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가 월등히 많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프렌차이즈 빵집인 파리바게트나 뚜레쥬르 같은곳에서 케이크를 구입을 하죠.
그렇다면 식물성 생크림은 무엇으로 만드는 것일까요?
식물성 유지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어렵게 말해서 식물성 유지이지만 쉽게 생각하면 콩기름 같은 식물성 기름으로 만들어 지는것이죠. 하지만 식물성 기름만으로는 생크림이 될수 없죠.
그래서 생크림향이 나는 향료를 넣거나 카제인나트륨을 넣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유명한 빵집은 물론이고 개인이 운영하는 작은 빵집에서 조차도 식물성 생크림을 사용을 하는데요. 왜 식물성 생크림을 사용할까요? 단순히 가격때문에 그럴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동물성 생크림은 생크림 위에 다른 어떤것을 올려 놓을수가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케이크 위에 과일부터 시작해서 초콜릿등을 올려서 꾸밀수가 없는것이죠.
반면 식물성 생크림은 그 위에 어려가지 꾸밀수 있는것들을 올려놓아도 잘 버티기 때문에 식물성 생크림을 사용을 하는것이죠.
저 역시 마찬가지이지만 화려한 케이크에 시선이 먼저 가는것이 당연하고 사람들이 원하기 때문에 케이크를 만드는 사람들은 식물성 생크림을 사용을 하게 되는것이랍니다.
그리고 식물성 생크림이 동물성 생크림보다 더욱 뽀얗고 하얗고 빛깔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동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는 어디서 구할수 있을까요?
아이러니 하게도 이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은 이미 동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를 한번쯤은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빵집에 진열된 케이크중 거의 아무것도 올려져 있지 않은 빵위에 그저 생크림만 발라져 있는 케이크가 바로 동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동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 위에는 치장을 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아무것도 올려져 있지 않은 생크림 케이크가 동물성 생크림 케이크일 가능성이 큰것이죠.
물론 케이크의 종류에는 생크림 케이크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파미유 케익 , 젤리 롤 케이크 , 젤리 케이크 , 플라워 케이크 , 꽃 케이크 등 고맙게도 우리에게는 고를 수 있는 많은 종류의 케이크가 준비 되어 있죠.
그렇다면 식물성 생크림은 몸에 좋지 않을까요?
우리나라 식약청에서 허가했고 그로 인해서 유통이 되기 때문에 식물성 생크림은 몸에 좋지 않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진 않을것 같습니다. 카제인나트륨에 대한 설명은 아래 네이버 지식백과 발췌해서 가져온 내용을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카제인은 우유에 함유된 전체 단백질의 8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카제인나트륨은 우유에 산(酸) 처리를 해 얻어낸 정제된 우유 단백질을 말한다. 이는 식품의 점도를 높이고 촉감을 개선하는 등의 효과를 가진 식품첨가물이다. 우유에 수산화나트륨과 같은 알칼리 처리를 하고 섭씨 80~90도로 열을 가하면 카제인 단백질만 녹아서 나온다. 카제인나트륨은 여기에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나트륨을 결합시킨 것으로 성분은 카제인과 별 차이가 없다. 다만 제조과정 중 화학적 처리를 통해 제조되기 때문에 천연원료가 아닌 화학적 합성품으로 분류된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일종의 유화제(乳化劑)로 식품의 점착성, 유화안정성, 물성 등 여러 가지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커피크림을 비롯해 마요네즈, 케첩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JECFA(국제식량농업기구-세계보건기구 합동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에서 1일 허용 섭취량을 설정하지 않을 만큼 안전성이 확인된 물질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제인나트륨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이제 생크림 케이그를 고르는 기준이 생기셨나요?
저처럼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한번 더 고민하고 생크림 케이크를 고르게 될것 같네요.
출처 : 팟캐스트 상식의 시대 20년 1월 5일 방송분 中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