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왜성블루베리 탑햇 여름 여름 녹지삽목으로 블루베리 번식방법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섬네일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

블루베리도 삽목이 잘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삽목 중에는 녹지 삽목과 숙지 삽목이 있는데 녹지 삽목의 경우에는 그해 봄에 생긴 녹색 줄기를 이용해서 삽목을 하는 방법이고 숙지 삽목은 겨울에 동면한 삽수를 삽목 하여 번식시키는 방법입니다. 블루베리의 경우에는 여름에 녹지 삽목으로 번식을 많이 시키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손으로_들고있는_블루베리
손으로 들고 있는 블루베리

1.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의 놀라운 효능들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블루베리가 포함이 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생과는 물론 냉동 블루베리까지 구입하여 집에서 다양한 요리로 즐기고 있습니다.

  1. 뇌 건강 및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들의 뇌세포를 보호함은 물론 중추신경의 건강에 도움, 뇌세포 및 신경세포 조직의 치료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을 유지시켜주고 뇌의 활성에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2. 블루베리는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로서 항염증제의 역할을 합니다. 
  3.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 콜라겐 파괴를 예방하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 및 주름의 발생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4.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블루베리는 콜레스테롤의 분해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병으로 분류되는 고혈압 등에 도움을 주며 다방면의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5.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블루베리, 먹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블루베리는 유해한 종류의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식유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 유지, 원활한 배변활동의 도움, 포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태우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6.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칼륨, 엽산 비타민 B6등이 포함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심장마비나 협심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 속 지방의 개선하여 동맥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왜성 블루베리 녹지 삽목 준비물, 이번엔 녹소토를 이용하자

6월 30일 왜성 블루베리 삽목 시작

삽목에는 정답이 없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다른 나무의 삽목을 진행하면서 무비 상토, 질석을 사용을 해 보았는데 거의 다 써가서 이번에는 녹소토를 이용해서 진행을 해보려 합니다.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1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1

  1. 녹소토 : 삽수를 심는 용토입니다.
  2. 500ml 생수병 : 화분이 아닌 생수병을 잘라서 화분 대체로 합니다. 장점은 뿌리의 활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수병을 사용합니다.
  3. 송곳 : 생수병의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구멍을 내주는 용도입니다.
  4. 블루베리 삽수 : 건강하고 약간의 목질화가 진행되고 있는 녹지 삽수를 이용합니다.
  5. 소독용 알코올 : 삽목을 진행하면서 전지가위나 칼, 삽수 등에 수시로 뿌려줍니다. 세균 감염 예방을 합니다.
  6. 페인트 마카 : 삽수 상단부에 코팅제 역할을 합니다.
  7. 뿌리 발근제 : 뿌리 활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8. 나무젓가락 : 용토에 구멍을 내어 삽수를 꽂을 때 사용이 됩니다.
  9. 전지가위, 날카로운 칼
 

분갈이 녹소토 세립 3L

COUPANG

www.coupang.com

 

루팅파우더 + 미생물EM팩 세트 삽목 뿌리 발근제 고구마 침지 고추 영양제 장미 다육 관엽

COUPANG

www.coupang.com


3. 블루베리 삽수 고르는 방법

블루베리 삽수는 봄에 나와 여름이 되며 약간의 목질화가 진행된 건강한 삽수를 구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연한 삽수를 사용할 경우에는 삽수 자체에 영양분이 별로 없을뿐더러 삽목이 진행되기 전 말라죽거나 썩어서 죽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블루베리_삽목_삽수_고르는_방법
블루베리_삽목_삽수_고르는_방법

사진으로 보면 위 갈색 화살표에 있는 가지의 경우 삽수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합니다. 너무 연한 가지이기 때문인데요. 저 가지를 이용할 경우 뿌리가 나오기 전 말라죽거나 썩어서 버려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블루베리가 아닌 삼색 버드나무 삽목을 진행하면서 겪었기 때문에 블루베리 삽수는 아래 회색 화살표에 있는 부분으로 진행했습니다.

 

 


4. 왜성 블루베리 탑햇 삽목 진행하기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2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2

① 삽수를 담을 화분 준비하기

  1. 삽수를 담을 화분은 500ml 생수병을 잘라서 준비합니다.
  2. 송곳을 이용해서 물이 빠질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3. 삽수의 반 이상이 묻힐 정도의 녹소토를 담아서 준비합니다.
  4. 삽수를 꽂기 전 녹소토에 물을 미리 줍니다. 마른 상태에서의 녹소토는 나무젓가락을 이용해서 구멍을 낼 때 구멍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② 블루베리 삽수 준비하기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3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3

  1. 블루베리 삽수를 준비해 줍니다. 열매가 달려있는 가지는 여름내 수확을 위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병이 들지 않고 건강한 삽수를 채취합니다.
  2. 물오름을 위해 채취한 삽수를 1~3시간 정도 물에 담가줍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면 삽수의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3. 물오름을 끝낸 삽수를 소독한 전지가위와 칼을 이용해서 상단은 평행하게 잘라주고 하단(뿌리가 내올 곳)은 대각선으로 잘라줍니다. 소독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잎은 1~2개만 남겨주며 증산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잎을 반으로 잘라줍니다.
  5. 마지막 사진의 삽수가 가장 이상적인 삽수의 준비라 할 수 있습니다.

 


③ 삽수를 흙에 꽂을 때는 나무젓가락을 이용해야 합니다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4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4

  1. 블루베리의 삽수의 상단부를 평행하게 자른 후 페인트 마카를 이용하여 세균 침투 및 증산작용 억제를 위해 발라줍니다.
  2. 하단부는 사진처럼 가위 또는 칼을 이용해서 깎아줍니다.
  3. 깎은 부분을 포함 약 1~2cm에 뿌리 발근제를 발라줍니다.
  4. 나무젓가락을 이용해서 젖은 녹소토에 구멍을 내어줍니다.
  5. 삽수를 구멍에 꽂아줍니다.
  6. 나무젓가락으로 살살 덮어준 후 피티병 뚜껑에 송곳으로 구멍을 내어 준 후 물을 주어 삽수가 고정되도록 해줍니다.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5
왜성블루베리_탑햇_여름_여름_녹지삽목으로_블루베리_번식방법_05

다른 나무를 삽목 한 다음에 찍은 사진입니다. 블루베리 삽목이 끝난 후 물을 흠뻑 주었다면 위 사진과 같은 상자에 넣어주던가 비닐봉지를 이용해서 증산작용을 최소화해줍니다.

이렇게 수분을 억제한다면 뿌리 활착이 될 때까지 물을 한 번도 주지 않아도 됩니다. 걱정이 된다면 중간에 한번 정도 줘도 되죠. 

삽목에 온도와 습도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도가 너무 높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최대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25℃정도에 맞춰주어야 합니다. 전자동 하우스가 있다면 가능하겠지만 집에서 소량으로 하신다면 주기적으로 살피고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삽목(꺽꽂이)의 기본과 준비물, 삽목이 잘되는 식물

식물을 번식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식물의 씨를 통해 종자 번식을 시키는 방법과 삽목, 취목, 접목, 분주를 통해 영양 번식을 시키는 방식이 있죠. 모체가 있다면 그 모

parkseosan.tistory.com

 

삼색버드나무 화이트핑크셀릭스 삽목 무조건 성공하기

삼색 버드나무는 화이트핑크셀릭스라고 불리는 나무로써 조경수로 몇 년 전부터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나무와 달리 나뭇잎이 흰색과 핑크색으로 변하고 나무의 경우

parkseos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