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기간 안내 그리고 할인율 변동까지



2021년 1월이 되면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 중 절약이 몸에 배어있는 사람이라면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해서 1년 치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내시는 분들이 꽤 많으실 거예요.

저 역시 몇 년 전부터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여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자동차세를 1월에 모두 입금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면 할인 폭이 1년 치 자동차세의 10%를 할인해 주었었는데 올해부터는 할인율이 변동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럼 그 내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울에 거주하시거나 부산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자동차세 연납신청 이 다른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과는 달리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글은 서울과 부산을 제외한 타 지역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꺼예요.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및 납부기간은 기본적으로 1월 31일까지가 납부기간입니다.

하지만 2021년 1월의 31일은 일요일이므로 2월 1일 월요일까지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우선 최초 납부를 진행하시면 그 후년부터는 자동적으로 집으로 고지서가 날아오게 되죠.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은 우선 위택스 검색 또는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하시면 위택스가 검색이 되는데요. 이곳에서 연납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미 연납신청이 되어서 집으로 고지서가 날라왔다면 고지서의 방법대로 납부를하셔도 되고 고지서를 잃어버리셨다면 신청 옆에 납부 버튼을 눌러서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도 매우 간단합니다.

위택스 메인화면 - 신청 - 로그인을 하시면 되는데요.

위택스에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 QR코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위택스에 로그인을 하신 후 신고자 인적사항을 입력하신 다음 검색을 눌러주세요.

위택스 홈페이지 처음 화면에서 신청을 눌러서 신청을 하시거나 또는 부가서비스 - 자동차세 연납 신청 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연납신청에 들어오셨으면 본인의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검색을 하시면 본인의 차량의 자동차세와 차량 등록일 등 차량에 대한 기본 정보 포함, 할인받는 금액과 연납신청을 하셔 납부했을때 내야 하는 금액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위 하면이 최종적으로 2020년식 9인승 카니발의 연납 신청을 완료하고 내역을 보는 화면입니다.

연납신청 하여 납부를 하지 않을경우 기본적으로 내야하는 세금의 합계는 571,740원인데 연납신청을 하여 납부했을 경우 52,320원이 경감, 결론적으로 내야하는 자동차세가 519,410원입니다.

꽤 쎄죠?

차량을 작년 1월에 구입을 해서 딱 1년탔기 때문에 연식에 따른 할인율이 높지 않아서 더욱 금액이 높은거 같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전화 및 방문 신청 방법

만약에 인터넷으로 하는것이 번거롭거나 또는 인터넷을 사용을 검색만 하실줄 아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전화로 신청할 수가 있는데요.

구청 또는 시청에 전화를 하셔서 자동차세 납부에 관한 관련부서에 전화를 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되는데요.

상담을 받으시면 가상계좌와 내가 내야하는 자동차세를 안내를 해주고 그 안내에 따라 연납신청 및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서산시의 경우에는 세무과에 전화를 하시면 되는데요.

전화번호는 (041-660-2281)로 전화를 하시거나 또는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들리셔서 신청을 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작년까지는 할인율이 10%였는데 올해는 세법이 바뀌면서 결론적으로 할인율이 9.15% 정도 할인이 된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할인율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폭 하락할것이라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은행이자율에 따라 할인율을 조정한다는는 이야기입니다. 연납신청이 처음 생겼을때 97년도에는 은행이자율이 10%정도 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현재는 은행에 예적금을 맡겼을때 적용되는 이자율이... 음... 매우 낮죠. 그렇기 때문에 시대착오적인 할인이라는 판단하여 할인율이 점점 없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할인율을 정리하자면 내년까지는 올해와 마찬가지로 기준이 되는 할인율이 10%

2023년도에는 할인율이 7%로 낮춰지고 2024년에는 5%, 2025년 이후에는 3%까지 낮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